도로명 유래

도로명한자설명
강남대로江南大路① 강남구 신사동 527번지(한남대교 남단)에서 논현동을 거쳐 양재동 352-3(양재대로)에 이르는폭 50m, 길이 6,900m의 10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강남구 구명에서 유래 ③ 1972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8호로 한양천도 578주년 기념 가로명 제정 때 이름 붙여진 영동1로에서 비롯되어 1976년 6월 26일 강남대로로 변경되었다.1989년 12월 29일 연장 구간 2,500m를 매헌로로 지정하였으나 혼란을 막기 위해 다시 강남대로로 통일하였다.
강동대로江東大路① 송파구 풍납동 올림픽대로 남단에서 둔촌아파트를 경유 강동구 둔촌동 228-3번지(거여동길)에 이르는 폭 70m, 길이 3,300m의 10차선 이상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강동구 구명에서 유래 ③ 1981년 1월 21일 서울특별시공고 제14호에 의해 제정된 둔촌대로(遁村大路)에서 비롯되어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 공고 제673호에 의해 강동대로로 변경되었다.올림픽대로가 개통된 이후 강동대로와 연결되어 현재 길이인 3,300m로 기점이 연장되었다.
경인로京仁路① 영등포구 영등포1가 94번지(영등포로터리)에서 문래동로터리를 거쳐 온수동 산17번지(온수동 시계)에 이르는 폭 35m, 길이 9,000m의 8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일반국도 제46호선인 경인국도의 일부분인 데서 유래 ③ 1966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고시 제1093호에 의해 한양천도 572주년 기념과 서울특별시 승격 20주년 기념으로 37개 가로명을 제정할 때 경인로로 처음 이름 붙여졌다.
고산자로古山子路① 성동구 행당동 196번지(왕십리로터리)에서 마장동과 홍릉을 거쳐 미아동 24번지에 이르는 폭 30m, 길이 5,500m의 6차선 도로 ② 고산자 김정호의 호를 인용하여 가로명으로 붙인데서 유래 ③ 이 길은 1966년 왕십리 로터리에서 마장교와 홍릉을 거쳐 하월곡동 181번지(미아삼거리)에 이르는 길이 5.5㎞로 제정되었다. 1984년 11월 7일 가로명 제정시 조선후기 지리학자인 김정호(金正浩)의 호를 따서 도로명을 붙였으며 현재의 구간으로 단축되었다. 종암동 삼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기존 북쪽 구간은 종암로로 나뉘었다.
관악로冠岳路① 동작구 본동 126-19번지(한강대교 남단)에서 상도터널을 지나 관악구 신림동 155-1번지(서울대 입구)에 이르는 폭 20~40m, 길이 6,100m의 8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관악구 구명에서 유래. ③ 1979년 1월 30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호에 의해 새로 개설되거나 확장되는 11개 간선도로의 가로명을 정할 때 처음 관악로로 이름 붙여졌다. 당시 이 도로는 동작구 본동 10번지 제1한강교 남단에서 상도터널, 상도동, 봉천동을 지나 신림동 165번지 서울대학교에 이르는 폭 20~35m, 길이 7,100m의 구간이었으나,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 673호에 의해 한강대교 남단으로 기점을 변경하면서 현재 길이로 단축되었다.
구의로九宜路① 성수동1가 65-1119번지(뚝섬교차로)에서 구의역을 지나 구의동 200-2(광장동사거리)에 이르는 폭 35m, 길이 4,70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광진구 구의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78년 6월 29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77호에 의해 처음 구의로로 이름 붙여졌다. 이 길은 대개 중랑천의 지류인 성수천을 1977년 11월 8일에서 1978년 6월 30일까지 복개함으로써 개설된 것이다.
남부순환로南部循環路① 송파구 방이동 89-1번지(강동대로)에서 서초구 우면동을 거쳐 강서구 공항동 74-2번지(김포공항 입구)에 이르는 폭 40~50m, 길이 36,300m의 8차선도로 ② 이 길이 서울의 남부지역을 동서로 순환하는 데서 유래 ③ 이 길은 1978년 6월 29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77호에 의한 가로명 제정 때 이름 붙여진 남부순환도로에서 비롯되었으며,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해 가로명에 '도로'를 모두 '로'로 통일하게 되어 남부순환로로 변경되었다.
논현로論峴路① 강남구 압구정동 369-1번지(동호대교 남단)에서 논현동을 거쳐 서초구 양재동 402-6번지(양재대로)에 이르는 폭 30m, 길이 7,20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강남구 논현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72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8호로 한양천도 578주년기념 가로명 제정 때 이름 붙여진 영동2로에서 비롯되었으며,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해 數詞名을 배제하여 논현로로 변경되었다.
대학로大學路① 종로구 종로5가 79-1번지(종로5가)에서 이화동사거리를 거쳐 혜화동 132번지(혜화동로터리)에 이르는 폭 25~40m, 길이 1,550m의 4차선 도로 ② 이 길 동·서에 서울대학교가 있던 데서 유래 되었으며, 동쪽에 있던 캠퍼스는 1975년에 관악산 북쪽으로 이전되었고, 서쪽에 의대·간호대·치과대만 남아 있다 ③대학로는 1966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고시 제1093호로 쌍림동 106번지에서 혜화동 132번지(혜화동로터리)까지 2,530m 구부러진 구간의 가로명으로 제정되었다. 이를 1981년 장충단공원까지 연장하여 3,100m가 되었다. 1984년 11월 7일 가로명 제정 때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로 종로5가사거리를 기준으로 대학로의 구간을 줄여 남쪽 구간을 훈련원로(訓鍊院路)로 분리하였다.
도림천로道林川路① 영등포구 대림동 994-4번지(시흥대로)에서 도림천과 안양천 신정1교를 지나 양천구 신정동 296번지에 이르는 폭 40m, 길이 4,750m의 8차선 도로 ② 이 길이 도림천을 따라 복개도로와 연결된 데서 유래 ③ 이 길은 1991년 12월 26일 처음 도림천로로 이름 붙여졌다.
도봉로道峰路① 강북구 미아동 42-8(미아삼거리)에서 도봉구청을 거쳐 도봉동 378번지(도봉동 시계)에 이르는 폭 35~40m, 길이 10,000m의 8차선 도로. ② 이 길의 종점인 도봉구의 구명에서 유래 ③ 이 길은 1972년 11월 26일 한양천도 578주년 기념일에 59개 가로명을 제정할 때 처음 도봉로로 이름 붙여졌다.
도산대로島山大路① 강남구 신사동 501-4번지(강남대로)에서 도산공원을 거쳐 청담동 129-9번지(영동대교 남단)에 이르는 폭 50m, 길이 3,200m의 10차선 이상 도로 ② 독립운동가 안창호 선생의 호를 인용한 것으로, 도산대로변에 도산의 묘원인 도산공원이 있다 ③ 이 길은 1972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8호에 의해 한양천도 578주년 기념 가로명 제정 때 이름 붙여진 도산로에서 비롯되었다.
동소문로東小門路① 종로구 혜화동 132번지(혜화동로터리)~성북구 돈암동 20-1번지(미아리고개) 구간으로 폭 25~35m, 길이 2,350m의 4차선 도로 ② 서울성곽 4소문 가운데 하나인 혜화문(처음에는 홍화문) 속칭 동소문에서 유래 ③ 이 길은 1966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고시 제1093호로 지정된 혜화동 90번지(혜화동로터리)에서 수유동 61번지에 이르는 폭 25m, 길이 3,900m의 미아로 일부였다.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로 지역성을 감안하여 돈암동로터리를 중심으로 미아로를 단축하여 혜화문 방향을 동소문로로 새로 제정되었다.
동작대로銅雀大路① 용산구 용산동6가 69번지(용산가족공원)에서 동작대교를 거쳐 관악구 남현동 산 93-11번지(남태령시계)에 이르는 폭 30~50m, 길이 7,300m의 8차선 도로 ② 강남과 강북을 잇는 동작대교와 동작구 동작동의 동명에서 유래 ③ 이 길은 1979년 1월 30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7호에 의해 기존의 사당로(舍堂路)를 동작대로로 변경하면서 가로명이 처음 제정되었다.
동호로東湖路① 중구 장충동1가 114번지(장충체육관)에서 금호동을 거쳐 강남구 압구정동 369-1번지(동호대교 남단)에 이르는 폭 40m, 길이 4,400m의 8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성동구 금호동4가 한강변의 옛 지명인 동호(東湖)에서 유래 ③ 1979년 1월 30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호로 이 도로를 폭 40m, 길이 4,350m의 대규모로 확장하면서 금호동과 압구정동을 잇는 다리의 이름인 금호대교(현재 동호대교)를 인용하여 금호대로라고 하였다.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로 종점을 변경하고 가로명을 금호대로에서 동호로로 변경하였다. 이때 장충체육관에서 약수동로터리에 이르는 구간이 동호로에 편입되었다.
망우로忘憂路① 동대문구 청량리동 264번지(청량리로터리)에서 중랑교를 건너 망우동 산57-1번지(망우동 시계)에 이르는 폭 35m, 길이 6,80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의 종점인 중랑구 망우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72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8호에 의해 한양천도 578주년 기념일을 맞아 59개 가로명을 부여하면서 망우로라 이름 붙였다.
밤고개로① 강남구 수서동 378번지(수서인터체인지)에서 세곡동사거리를 거쳐 세곡동 158-2번지(세곡동 시계)에 이르는 폭 30m, 길이 3,50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강남구 율현동(栗峴洞) 동명을 우리말로 풀은 데서 유래 ③ 1987년 5월 2일 처음 밤고개길로 이름 붙여졌다.
보문로普門路① 동대문구 신설동 101번지(신설동로터리)에서 성북구청을 거쳐 성북구 동소문동3가 83번지(돈암시장)에 이르는 폭 25~30m, 길이 2,10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성북구 보문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66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8호에 의해 처음 난계로(蘭溪路)로 이름 붙여졌다.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해 교통의 흐름을 감안하여 신설동로터리를 기준으로 하여 기존의 난계로를 난계로와 보문로로 구간 세분하였다.
봉천로奉天路① 봉천동 1665-6번지(남부순환로)에서 신대방동 698번지(시흥대로)에 이르는 폭 20~55m, 길이 5,020m의 4~8차선 도로로 이 길이 지나는 관악구 봉천동 동명에서 유래 ③ 2001년 6월 19일 처음 봉천로로 이름 붙여졌다. 이 길은 봉천동에서 남부순환로를 따라 그 북쪽으로 나 있으며 신림동과 신대방동 구간에서는 도림천을 따라 신대방역을 지나 구로디지털단지역에 이르는 하천 복개도로이다.
사당로舍堂路① 상도동 1(숭실대학교)에서 상도여자중학교와 총신대학교·이수역·방배동을 거쳐 사당동 147-48번지(동작대로)에 이르는 폭 25m, 길이 3,100m의 4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동작구 사당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79년 1월 30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호로 7개 도로의 가로명을 새로 정할 때 상도동 98번지에서 사당동을 경유하여 서초구 방배동 106번지에 이르는 폭 25m, 길이 4,400m의 길을 동작대로로 바뀐 기존의 사당로에 대신하여 새로운 사당로로 이름 붙였다.
사직로社稷路① 종로구 중학동 38-1번지(동십자각)에서 사직공원을 거쳐 교북동 10번지(독립문)에 이르는 폭 30~50m, 길이 1,800m의 6~10차선 이상 도로 ② 조선시대 사직단(社稷壇: 사직공원 내 위치, 사적 제121호)에서 유래 ③ 1984년 11월 7일 사직로로 가로명이 붙여지면서 종래의 중앙청 기점이었던 것을 동십자각삼거리를 기준으로 조정되었다.
삼성로三成路① 강남구 청담동 48번지(도산대로)에서 삼성동을 거쳐 개포동 191번지(양재대로)에 이르는 폭 35m, 길이 5,00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강남구 삼성동 동명에서 유래 ③이 길은 1972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8호로 한양천도 578주년 기념 가로명 제정 때 이름 붙여진 영동5로에서 비롯되었다. 영동 5로는 1976년 6월 26일 남4로로 변경되었다.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해 남4로는 숫자이름이므로 삼성로로 변경되었다. 그 후 종점이 양재대로까지 연장되었다.
서빙고로西氷庫路① 한강로2가 214번지(중앙대학교 용산병원)에서 서빙고역을 거쳐 서빙고동 85-4번지(반포대교 북단)에 이르는 폭 30m, 길이 2,80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용산구 서빙고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79년 1월 30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호로 잠수교(현 반포대교) 북단에서 철도병원 앞에 이르는 폭 30m, 길이 2,800m를 서빙고라고 처음 이름 붙였다.
서소문로西小門路① 중구 태평로2가 340-6번지(시청앞 광장)에서 의주로고가를 지나 충정로3가 44-1번지(아현삼거리)에 이르는 폭 30m, 길이 1,400m의 6차선 도로 ② 서울성곽 4소문의하나인 소덕문(소의문)의 별칭인 서소문에서 유래 ③ 1939년 조선총독부고시 제757호 <계획가로망일람표>에 의하면 대로 2류 11호 태평로2가~서소문동~충정로간 폭 30m 길이 1,460m의 구간이었다. 1952년 내무부고시 제23호 <서울도시계획가로 변경조서>에 의해 기점을 태평로2가로 하고 종점을 아현동으로 하는 폭 30m, 길이 1,320m로 하여 140m를 단축하였고, 등급은 대로 2류 3호로 하였다. 1972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8호에 의해 실제의 도로 구간과 일반의 관념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노선을 신촌로터리까지 연장하여 총길이 3,800m의 신촌로로 이름 붙였다.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해 기존의 신촌로와 양화로 구간을 서소문로·신촌로·양화로로 세분하면서 시청앞 광장에서 아현삼거리에 이르는 서소문로가 처음 제정되었다.
선릉로宣陵路① 강남구 압구정동 493번지(올림픽대로)에서 청담동을 거쳐 개포동 141번지(양재대로)에 이르는 폭 25m, 길이 6,300m의 4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강남구 삼성동 산45-169번지에 조선 제9대 왕인 성종과 정현왕후의 능인 선릉이 있는 데서 유래 ③ 1972년 11월 26일 한양천도 578주년을 기념하여 지정된 영동4로가 1976년 6월 26일 남3로로 변경되었고, 1984년 11월 7일에 처음으로 선릉로라고 이름 붙였다. 이 때의 선릉로는 강남구 압구정동 강남2로에서 강남구 도곡동 남부순환로에 이르는 4,750m 구간이었는데, 후에 종점이 양재대로로 연장되어 총 길이 6,300m가 되었다.
선사로先史路① 강동구 천호동 455-20번지(천호동신사거리)에서 암사아파트를 거쳐 암사동 98-27번지에 이르는 폭 25m, 길이 2,900m의 4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지역에 선사시대의 유적지인 암사동선사주거지가 발굴되어 문화유적으로 지정된 데서 유래 ③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해 기존의 풍납로가 천호동사거리를 기준으로 풍납로와 신사로로 세분될 때 처음으로 이름 붙게 되었다. 이 때 선사로는 천호동신사거리에서 암사아파트를 거쳐 암사1동 462번지의 신창아파트에 이르는 폭 25m, 길이 1,850m 구간이었다. 그 후 올림픽대로 가까이까지 연장되어 2,900m구간이 되었다.
선유로仙遊路① 양평동4가 275-8번지(양화대교 남단)에서 양평동을 거쳐 문래동2가 1번지(문래동사거리)에 이르는 폭 25~30m, 길이 3,300m의 4~6차선 도로 ② 이 길의 기점이 되는 영등포구 양평동4가 한강변에 있던 높이 53m의 선유봉(仙遊峰)에서 유래 ③ 1972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268호에 의해 한양천도 578주년 기념으로 제정된 가로명 가운데 하나인 문래로(文來路)에서 비롯되었다. 이 때 문래로는 제2한강교(現 양화대교)에서 영등포구 문래동에 이르는 3,000m 구간이었다. 1984년 11월 7일, 가로명을 선유로로 변경하였다.
성산로城山路① 서대문구 현저동 104번지(독립문)에서 마포구청을 거쳐 영등포구 양평동3가 57번지(제물포로)에 이르는 폭 30~40m, 길이 10,400m의 8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마포구 성산동 동명에서 유래 ③ 이 길은 1981년 10월 22일 가로명 제정 당시에는 길이 2300m의 성산대로에서 비롯되었다. 1984년 11월 7일 현재의 구간과 명칭으로 바뀌었다.
소공로小公路① 중구 태평로1가 31번지(서울시청)에서 조선호텔을 거쳐 남대문로2가 111-1번지(우리은행 본점)에 이르는 폭 20m, 길이 500m의 4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중구 소공동 동명에서 유래. 소공동은 작은 공주골이라는 뜻으로 이곳에 태종의 둘째 공주인 경정공주(慶貞公主)가 살던 집이 있던 데서 불여진 이름이다 ③ 1966년 11월 26일 서울시청 앞에서 상업은행(現 우리은행) 앞에 이르는 길에 처음으로 이름 붙여졌다. 1984년 11월 7일에 조선호텔이 주요 경유지로 포함되었다.
수색로水色路① 서대문구 남가좌동 102-4번지(사천교)에서 증산교를 거쳐 수색동 293-25번지(수색동 시계)에 이르는 폭 35m, 길이 4,00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의 종점인 은평구 수색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72년 11월 26일 신촌로터리에서 연세대학교 입구와 사천교를 지나 수색동 시계에 이르는 길이 6.5㎞의 가좌로로 지정되었다가, 1978년 6월 29일 현재의 도로명으로 바뀌고 구간도 성산로와 중복된 부분을 뺀 2.3㎞로 단축되었다. 그 뒤 1981년 10월 22일 국도 연장에 따른 노선 개정에 따라 현재의 구간으로 연장되어 오늘에 이른다.
시흥대로始興大路① 영등포구 대림동 948-1번지(강남성심병원)에서 구로교를 거쳐 시흥동 979-2번지(시흥동 시계)에 이르는 폭 50m, 길이 6,800m의 10차선 이상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금천구 시흥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81년 10월 22일 영등포동1가 94번지 영등포로터리에서 시흥입체교차로를 지나 시흥동 시계에 이르는 폭 25∼50m, 길이 9700m의 광로 15호 시흥로로 지정되었으나, 1984년 11월 7일 영등포로터리에서 대림삼거리 사이의 폭 25m, 길이 2900m, 구간이 신길로가 되고, 나머지 구간이 시흥대로가 되었다.
신촌로新村路① 충정로3가 44-1번지(아현삼거리)에서 신촌로터리를 지나 서강대교를 건너 영등포구 여의도동 1번지(서강대교 남단)에 이르는 폭 30m, 길이 5,200m의 6~8차선 도로 ② 서대문구 신촌동의 동명에서 유래되었지만, 실제로 이 길은 신촌동을 지나지 않으며 신촌로터리를 중심한 인근 일대를 신촌이라 부르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③ 일반국도 6호선인 이 도로는 1972년 11월 26일 중구 태평로2가 333번지(서소문동)에서 아현사거리를 지나 서대문구 창천동 18번지(신촌로터리)에 이르는 길이 3.8㎞의 대로 58호였다. 이 때 창천동 30번지(신촌로터리)에서 동교동로터리를 지나 마포구 합정동 379번지(양화대교 북단)에 이르는 길이 4.3㎞, 너비 30m의 양화로와 연결되었다. 두 도로의 구간은 1984년 11월 7일 중구 태평로2가 340-6번지(시청앞 광장)에서 서대문구 충정로3가 44-1번지(아현사거리)에 이르는 서소문로와 아현사거리에서 마포구 동교동 147-4번지(동교동로터리)에 이르는 신촌로, 동교동로터리에서 합정동로터리를 지나 양화대교 남단에 이르는 양화로로 세분되었다. 1988년 9월 8일 신촌로의 종점이 서강대교 남단으로 조정됨으로써 양화로의 기점도 마포구 노고산동 57-1번지(신촌로터리)로 조정되었다.
양재대로良才大路① 서초구 양재동 222번지(양재동 시계)에서 개포동을 거쳐 강남구 수서동 378번지(수서I·C)에 이르는 폭 50m, 길이 6,800m의 14차선 도로 ② 이 길이 경부고속도로 양재인터체인지에서 출발하여 양재동을 지나므로 동명에서 유래 ③ 1986년 5월 29일 도로명이 제정되었으며, 1989년 2월 13일 완전 개통된 자동차전용도로이다.
양화로楊花路① 마포구 노고산동 57-1번지(신촌로터리)에서 합정동로터리르 거쳐 양평동4가 301-2번지(양화대교 남단)에 이르는 폭 30~40m, 길이 4,250m의 8차선 도로 ② 마포구 합정동 양화대교와 당산철교 부근에 다리가 놓여지기 전 양화나루가 있던 데서 유래 ③ 1972년 11월 26일 서대문구 창천동 30번지(신촌로터리)에서 동교동로터리를 지나 마포구 합정동 379번지(양화대교 북단)에 이르는 폭 30m, 길이 4300m의 가로로 지정되었다. 1981년 10월 22일 광로 58호로 정해졌으며, 이 때 중구 태평로2가 333번지 서소문동에서 아현삼거리를 지나 신촌로터리에 이르는 대로 58호인 길이 3800m의 신촌로와 연결되었다. 그 뒤 1984년 11월 7일 두 도로의 구간이 태평로2가 340-6번지(시청앞 광장)에서 서대문구 충정로3가 44-1번지(아현삼거리)에 이르는 서소문로와 아현삼거리에서 마포구 동교동 147-4(동교동로터리)에 이르는 신촌로, 동교동로터리에서 합정동로터리를 지나 양화대교 남단에 이르는 양화로로 세분됨으로써 양화로는 950m 단축되었다. 1988년 9월 8일 신촌로의 종점이 서강대교 남단으로 조정됨에 따라 양화로의 기점도 신촌로터리로 조정되어 오늘에 이른다.
언주로彦州路① 강남구 압구정동 464번지(성수대교 남단)에서 개포동을 거쳐 내곡동 산12-431번지(내곡동 시계)에 이르는 폭 40m, 길이 10,800m의 8차선 도로 ② 이 도로가 지나는 일대가 옛 광주군 언주면이었던 데서 유래 ③ 1972년 11월 26일 한양 천도 578주년 기념일을 맞아 이름없는 시내 59개 가로에 새 이름을 붙일 때 영동3로로 제정된 뒤 1976년 6월 26일 남2로로 바뀌었다가 1984년 11월 7일 가로명 제정 때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여의대로汝矣大路① 영등포구 여의도동 20번지(마포대교 남단)에서 여의도광장을 거쳐 영등포동1가 94번지(영등포로터리)에 이르는 폭 50m, 길이 1,900m의 8차선 도로 ② 여의도 중앙을 통과하는 규모가 비교적 큰 도로인 데서 유래 ③ 이 길은 2001년 6월 19일에 처음으로 이름 붙여졌다.
올림픽대로① 강동구 하일동 33번지(하일동 시계)에서 한강변 남측 도로를 따라 강서구 개화동 257번지(행주대교 남단)에 이르는 폭 40m, 길이 41,800m의 8차선 도로 ② 한강종합개발의 역사적 의의와 ’88서울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③ 1982년 9월에 착공하여 1986년 5월에 완공하였다. 총 1,412억 원을 들여 암사동∼성산대교(城山大橋) 간 기존 강남도로 4차선을 8차선(29m)으로 확장하였고, 성산대교∼행주대교 간은 제방을 쌓아 그 위에 6차선 도로(17.4m)를 만들어, 도로 이름을 올림픽대로로 고쳤다.
왕산로旺山路① 종로구 종로6가 69번지(동대문)에서 신설동을 거쳐 동대문구 청량리동 749번지(청량리로터리) 구간 폭 35m, 길이 3,300m의 6차선 도로 ② 대한제국 때 의병장이었던 왕산 허위 (旺山 許蔿)의 호를 붙인 것이다 ③ 1966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 고시 제1093호로 가로명이 처음 제정되었다.
원효로元曉路① 용산구 갈월동 92번지(한강로)에서 용산구청을 거쳐 청암동 84번지(대건로)에 이르는 폭 20~30m, 길이 2,700m의 4~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신라 고승 원효의 이름을 붙인 동명에서 유래 ③ 1946년 10월 1일 일본식 도로명이었던 원정(元町)을 통일신라시대의 고승 원효대사(元曉大師)를 인용하여 제정하였다.
율곡로栗谷路① 종로구 중학동 38-1번지(동십자각)에서 이화동사거리를 지나 종로6가 69번지(동대문)까지의 구간 폭 30~40m, 길이 3,000m의 6~8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종로구 관훈동에 조선시대 대표적 유학자 율곡 이이(李珥)가 살았기 때문에 그의 호를 따서 이름 붙인 것이다 ③ 1931년 일제강점기 때 당시 서로 맞붙어 있던 창경궁과 종묘의 담장을 허물어 버리고 그 자리에 건설한 도로이다. 풍수지리상 북한산의 주맥이 창경궁에서 종묘로 흐르게 되어 있는데 이 정기를 끊어 민족혼을 말살시키기 위해 조선총독부가 도로를 만들었다고 한다.
을지로乙支路① 중구 태평로1가 31번지(서울시청)에서 을지로3가를 경유하여 을지로7가 1번지(동대문운동장, 현 동대문디자인플라자&파크)에 이르는 폭 30m, 길이 2,740m의 6차선 도로 ② 고구려 장군으로 중국 수나라의 침략을 물리친 을지문덕 장군의 성(姓)에서 유래 ③ 조선시대의 한성부(漢城府) 남서(南署)의 광통방(廣通坊), 회현방(會賢坊), 훈도방(薰陶坊), 대평방(大平坊), 성명방(誠明坊), 낙선방(樂善坊), 명철방(明哲坊) 지역이다. 1914년 일제에 의해 시행된 행절구역 통폐합에 따라 각 방(坊) 관할의 동을 병합하여 경성부(京城府) 황금정1정목(黃金町一丁目)~황금정7정목으로 나누고, 그 도로를 황금정통(黃金町通)이라 하였다. 1943년 경성부 중구 관할이 되었으며, 1946년 을지로1가~을지로7가로 고쳤다.
자양로紫陽路① 광진구 구의동 74-3번지(어린이대공원 후문)에서 자양동을 거쳐 송파구 잠실동 27번지(잠실대교 남단)에 이르는 폭 25~35m, 길이 3,700m의 4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광진구 자양동 동명에서 유래 ③ 1984년 1월 21일, 어린이대공원 후문에서 잠실대교 북단에 이르는 폭 20~30m, 길이 2,100m의 구간을 성동로(城東路)로 지정하였다. 같은 해 10월 22일에 잠실대교 남단까지 연장하여 3,750m가 되었다. 1984년 11월 7일에 성동로를 자양로로 변경하고, 총 길이 3,700m로 구간을 단축하였다.
종로鐘路① 종로구 세종로 139번지(세종로사거리)~종로6가 79번지(동대문) 구간 폭 40m, 길이 2,800m의 8차선 도로 ② 조선 초부터 종로네거리에 도성을 여닫고 인정(人定, 통행금지)과 파루(罷漏, 통행금지 해제)를 알리는 종을 매단 종루(鐘樓)가 세워져 있던 데서 유래 ③ 조선초 한양천도와 함께 서울의 도시계획 때 중심가로 정해져 가장 넓은 대로였다. 1952년 3월 25일 내무부고시 제23호에 의해 폭 40m로 확장하기로 계획되어 1974년 지하철 1호선 공사 때 대부분 넓혀져 오늘에 이른다.
진흥로眞興路① 종로구 신영동 219-4번지(세검정초등학교)에서 구기터널을 지나 은평구 역촌동 44-28번지에 이르는 폭 25~40m, 길이 4,900m의 6차선 도로 ② 종로구 구기동 비봉에 신라 진흥왕의 북한산순수비가 있는 데서 유래 ③ 1966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고시 제1093호로 서울특별시의 가로명을 처음 제정할 때 명동로에서 분리하여 진흥로로 붙여졌다.
창경궁로昌慶宮路① 종로구 종로4가 14번지(종로4가)에서 혜화동 132번지(혜화동로터리)에 이르는 폭 25~30m, 길이 1,750m의 6차선 도로 ② 조선 5대 궁궐의 하나인 창경궁에서 유래 ③ 1966년 11월 26일 혜화동로터리에서 창경궁과 주교동을 거쳐 동국대학교 앞까지 이르는 2,700m 구간을 창경로(昌慶路)로 지정하였다. 후에 도심구간의 세분화와 교통 흐름을 고려하여 종로4가를 기준으로 창경궁로와 배오개길로 구분하였다.
천호대로千戶大路① 동대문구 답십리동 463-14번지(신답초등학교)에서 군자교를 거쳐 강동구 상일동 산8번지(상일동 시계)에 이르는 폭 50m, 길이 14,500m의 10차선 이상 도로 ② 이 길이 관통하는 강동구 천호동 동명에서 유래 ③ 개발지역의 간선도로를 건설하면서 1974년 10월 방사선4호라는 이름으로 착공하여 1976년 7월 현재의 이름으로 개통되었다. 처음에는 청계고가로 용두동 34번지 종점에서 상일동 시계를 있는 길이 폭 25∼50m, 9,400m의 6차선 도로였으나, 1984년 가로명 제정 당시 기점을 용두동에서 답십리동으로 옮기면서 확장되어 현재에 이른다.
청계천로淸溪川路① 종로구 세종로 139번지(동아일보사)에서 청계천3가를 거쳐 답십리동 463-14번지(신답초등학교)에 이르는 폭 50~80m, 길이 6,000m의 10차선 이상의 청계천 복개도로 ② 서울 도심의 한복판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청계천에서 유래 ③ 1966년 11월 26일 청계로로 지정될 당시에는 동아일보사 앞에서 청계천6가에 이르는 5,600m 구간이었으나, 1984년 11월 7일 현재의 도로명으로 개정되면서 구간이 확장되었다. 서울특별시 하수도사업의 하나로 시작된 청계천 복개공사는 1958년 5∼12월 광교(廣橋)에서 장교(長橋)까지, 1958년 12월∼1960년 4월 주교(舟橋)까지, 1959년 9월∼1960년 9월 방산교(芳山橋)까지, 1960년 5월∼1961년 12월 오간수교(五間水橋)까지 단계적으로 완공되었다. 그 뒤 1967년 1월 제2청계교까지, 1970년 11월 마장교(馬場橋)까지 연장 건설되었다
청파로靑坡路① 중구 중림동 409번지(서울특별시상수도사업본부)에서 서부역을 거쳐 청파동3가 80-8번지(남영역)에 이르는 폭 22~35m, 길이 2,25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용산구 청파동 동명에서 유래 ③ 이 길은 만리동2가에서 서계동을 지나 청파동에 이르는 길이 1.76㎞, 너비 25m의 대로 3류 17와 만리동에서 중림동을 지나 합동까지의 폭 30m, 길이 450m의 대로 2류 13호를 합한 총길이 2,210m의 도로였다. 그 뒤 1952년 내무부 고시 제23호에 따라 이것을 연결하여 봉래동2가에서 문배동에 이르는 폭 25m, 길이 2,300m의 대로 3류 14호가 되었다가 1966년 구간의 기점과 종점을 정하면서 중림동 9번지에서 청파동3가 24번지의 원효로1가까지로 구간이 정해졌다. 1984년 11월 7일 기점이 중림동 9번지에서 409번지 앞으로 변경됨으로써 80m가 연장되어 오늘에 이른다.
통일로統一路① 서대문구 홍은동 450번지(홍은동사거리)에서 은평구 불광동을 거쳐 진관내동 570번지(진관내동 시계)에 이르는 폭 35m, 길이 6,850m의 6차선 도로 ②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일반국도 제1호선의 일부로 휴전선으로 남북이 분단된 현실에서 민족통일의 의지를 담아 상징적으로 이름 붙인 데서 유래 기존 국도의 일부 구간을 고속화도로로 만든 것으로, 1971년 12월 착공하여 1972년 3월 완성하였다.
퇴계로退溪路① 중구 봉래동2가 43번지 서울역광장에서 회현고가도로 아래를 지나 회현동을 경유하여 광희동2가 359번지의 광희문오거리까지 이르는 길로, 폭 35m, 길이 3,150m의 8차선 도로 ② 조선시대 유학자 이황(李滉)의 호에서 유래 ③ 1939년 조선총독부 고시 제757호에 의해 중로1류 4번으로서 폭 20 m, 길이 1,130m의 서울역~양동~회현동 구간과 동 6번 의 폭 20m 길이 2,820m의 회현동2가~쌍림동~신당동 구간 의 총연장 3,950m로 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에는 소화통(昭和通)이라고 불려졌으며, 광복 후 1946년 10월 1일 일제식 명칭을 개정할 때 우리 명현·명장의 이름을 따서 붙이면서 퇴계로로 가로명이 제정되었다. 1966년 9월에는 명동 입구~광희동 97번지까지 연장 3,050m로 단축시키면서 길 이름을 광희로(光熙路)로 하였다. 다시 1972년 11월 퇴계로로 환원하였고, 1984년 11월 7일 광희동 226-3 광희문까지 450m를 연장하여 총연장이 3,500m가 되었다.
헌릉로獻陵路① 서초구 염곡동 300-4번지(양재대로)에서 내곡동을 거쳐 송파구 장지동 608-5번지(송파대로)에 이르는 폭 30~50m, 길이 8,100m의 6~10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서초구 내곡동 산13-1번지 대모산 기슭에 조선 태종과 원경왕후의 능인 헌릉이 있는 데서 유래 ③ 이 길은 1972년 11월 26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한 한양천도 578주년 기념 가로명 제정 때 이름 붙여진 대곡로(大谷路)에서 비롯되었다. 대곡로는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해 헌릉로로 변경되었다.
현충로顯忠路① 동작구 본동 10-23번지(한강대교 남단)에서 국립현충원을 거쳐 동작동 130번지(동작대교 남단)에 이르는 폭 35~40m, 길이 2,500m의 8차선 도로 ② 이 길이 국립현충원으로 통하는 길인 데서 온 국민의 충정을 나타내는 뜻에서 유래 ③ 이 길은 1966년 서울특별시고시 제1093호에 의해 46개 도로에 가로명을 처음 제정할 때 이름 붙여진 동작로(銅雀路)에서 비롯되었다. 1984년 11월 7일 서울특별시공고 제673호에 의해 교통 흐름을 감안하여 동작로는 현충로와 사평로로 구간세분하여 처음으로 현충로라고 이름 붙여졌다.
화랑로花郞路① 성북구 하월곡동 90번지(종암로)에서 석관동과 화랑대역을 거쳐 공릉동 산223번지(공릉동 시계)에 이르는 폭 35m, 길이 8,850m의 6차선 도로 ② 이 길이 지나는 노원구 공릉동에 육군사관학교의 별명인 화랑대가 있는 데서 유래 ③서울과 원산을 연결하는 京元街路로 惠化門(東小門) 밖 삼선동을 기점으로 하여 의정부를 연결해 주었음. 1904년 京元線 철 도의 부설계획에 따라 화랑역으로 이어지게 됨. 그 후 이곳을 통과하는 서울~원산간 철도가 폐지되는 대신 아스팔트 포장 된 3,700m도로를 만들어 화랑로라 명명. 1984년 11월 7일 도로의 연계성을 감안하여 종전의 태릉로(화랑역~태릉시계, 길이 2,000m)와 화랑로(하월곡동 90~화랑역, 길이 6,000m)의 구간을 통합하였다.